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전력·발전 분야 로봇기술연구회’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사진. 한국로봇산업협회)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지난 7월 9일(금)부터 로봇 관련 중소기업 기술개발 상용화 지원사업과 공동 투자형 사업의 효율적인 과제 발굴 및 연구회 운영을 위해 ‘전력·발전 분야 로봇기술연구회’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 중이다.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주관하는 본 연구회는 오는 11월 30일(화)까지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산업계 전문가나 전문위원단, 협회, 한국중부발전 관계자와 연구회 및 한국중부발전 현장 견학을 포함한 기술 교류회를 통해 고부가가치 유망 기술 개발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운영 성과에 대해 온·오프라인 전문매체를 통한 보도 및 2021 로보월드 전시회 참여기회도 제공한다.
전력·발전 분야 로봇기술연구회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인 지능형 발전소 안전로봇을 발굴하고자 하는 정기모임이다. 이를 위해 융합 상생협력 기술기획과 관련한 전문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그룹을 형성해 로봇 적용 기술개발 및 사업화 성공 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유망기술 개발과제를 도출한다. 연구회에서는 협업공공기관인 한국중부발전과 참여 중소기업, 학계·연구계 전문가 등의 구성원들이 전력·발전 분야에서 로봇 적용 기술개발 및 사업화 성공을 목표로 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유망 기술 개발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회 모집분야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안전로봇이며, 주된 내용은 지능형·예지형 AI 기능을 활용한 안전로봇으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분야 부품 및 제품을 활용한 아이디어 구현이 가능하거나 제품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기업 규모는 제한이 없다. 다만, 신청 내용이 연구회의 목적, 특성, 공고내용 등에 적합하지 않거나, 신청 내용이 신청기관에서 이미 수행 중 또는 수행 예정인 타 사업과의 내용중복, 서류 미비, 거짓으로 작성된 서류를 제출한 경우는 협회 측에서 선정 취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신청기한은 오는 7월 30일(금) 15:00까지이며, 지정된 서류를 양식에 맞게 구비해 담당 부서에 이메일로 송부하면 된다.
한국로봇산업연구회 관계자는 이번 모집과 관련해 “로봇을 활용한 전력·발전 분야 사례를 한국전력,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타 공공기관으로 확대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극한·위험환경에서도 유지 및 보수, 사고대응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