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인터뷰] (주)대덕종합기계, 세계 시장에 K-푸드테크의 입지를 다지다 식품가공라인 편의성 제고에 기여하는 다양한 설비로 고객의 니즈에 더욱 완벽히 대응할 것 윤소원 기자입력 2022-12-09 15:02:51

식품절단기부터 세척기, 탈수 설비, 냉각 설비 등 식품가공 작업이 이뤄지는 곳에서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종합적인 가공설비 라인업을 보유한 (주)대덕종합기계가 자사만의 기술력을 통해 지속적인 기기 업그레이드를 거듭하는 한편, 미국, 캐나다, 러시아, 베트남 등 여러 나라에 김치 공장 자동화를 위한 생산 설비를 공급하며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에 새로운 판도를 그리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신선편이 농산물 가공설비부터 채소혼합기까지 폭넓은 라인업을 구축해, 전 세계에서 환영받고 있는 (주)대덕종합기계를 취재했다.

 

(주)대덕종합기계 윤대섭 대표이사 / 사진. (주)대덕종합기계

 

탄탄한 식품가공기계 제조 기술력
지난 1991년 설립된 이래 김치 자동화 라인 및 신선편이 농산물 가공설비를 생산 및 공급해온 (주)대덕종합기계(이하 대덕종합기계)는 고품질의 식품가공기계를 납품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4단 반전식 세척기 / 사진. (주)대덕종합기계


대덕종합기계 윤대섭 대표이사는 “처음 식품가공기계 업계에 발을 들이며 현재까지 30년 이상을 식품 및 농산물 가공설비 분야에서 기술력을 쌓아왔고, 지금도 식품 산업 전반에서 요구하는 고품질의 기기를 개발해 보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사업 추진 배경을 전하며 “기존에는 식품가공기계와 농산물 가공기계를 수입에 의존했다. 하지만 수입기계는 고가인데다, 유지관리 비용도 높아서 애로사항이 많았다. 이에 당사는 식품 및 농산물 가공기계의 완벽한 국산화를 이루기 위해 지속적인 R&D를 추진하는 한편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설비를 제조해왔다.”라고 말했다.

 

사각절단기 / 사진. (주)대덕종합기계


특히 그는 “식품 및 농산물 취급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위생을 위한 세척기능과 더불어 증숙, 살균, 냉각 등이 모두 가능한 4단 반전식 세척기도 개발했다. 뿐만 아니라 농산물의 특성과 포장 방법에 따른 다양한 세척기 개발과 살균방법, 전처리 가공기계 등도 공급해 고객사의 주문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확보함으로써 수많은 실증 플랜트를 구축했다”라며 기술력을 소개했다.

 

식품가공라인의 자동화·효율화에 기여하다
대덕종합기계는 세척, 혼합, 탈수, 절단 등 식품가공을 위해 반드시 진행돼야 하는 가공 과정을 자동화하고,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는 풍부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채소절단기 / 사진. (주)대덕종합기계


윤 대표이사는 “당사는 식품 가공 분야와 공정에 적합한 특성과 기능을 지닌 제품 라인업을 다채롭게 구축하고 있다. 특히 절임배추 등이 담긴 무거운 탱크를 사람이 들어 올리는 것이 아닌, 간편한 버튼 조작을 통한 회전으로 움직이는 회전식 덤퍼는 작업자의 근골격계 부상을 방지하는 한편 작업자의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용도의 절단 능력을 갖춘 채소 절단기와, 세척 시 걸러지는 이물질을 자동으로 배출하는 채소 자동세척기 등 식품가공라인의 편의성 제고에 기여하는 설비를 구축하고 있다.”라며 회사의 경쟁력을 전했다.


한편 대덕종합기계는 이미 국내외의 대형 및 중소규모 김치공장에 자사의 자동화기기를 설치해 김치산업의 세계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동사는 그동안 축적한 기술력을 활용한 신선편이 채소 가공공장 자동화 설비로 농산물 가공 업체의 공정 시간 단축, 비용절감, 인력감축, 제품 품질 제고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채소절단기 / 사진. (주)대덕종합기계


뿐만 아니라 대덕종합기계는 HACCP 식품안전관리 인증을 기준으로 고객사의 작업 환경에 적합한 설비를 개발 및 공급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동사는 충분한 사전 협의를 통해 기업의 작업환경과 납품량 등을 모두 고려한 기계를 설계 및 제조해 납품, 설치, 시운전, 사후관리까지 직접 대응하고 있다.

 

(주)대덕종합기계, 한반도를 넘어 세계로!
동사는 성장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식품산업 규모에 발맞춰 다각화된 식품사업에 적용 가능한 기계를 생산해 농산물뿐만 아니라 축산, 수산 분야에도 활용될 수 있는 기계를 개발 중이다. 또한 대덕종합기계는 미국과 캐나다, 러시아, 베트남에 김치 공장 자동화를 위한 설비를 수출해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최근에는 자체개발한 채소혼합기의 특허를 출원한 동사는 이에 더해 2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흥청년해피기업 선정 및 강소기업, 연구개발부서 인정서 등도 보유한, 저력 있는 회사로 거듭났다.

 

세척 및 탈수 설비 / 사진. (주)대덕종합기계


이외에도 대덕종합기계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식품가공 시스템, 고객 니즈와 안전에 중점을 둔 자동화 설비, 위생적인 작업장 구성 및 전체 가공라인에 대응하는 솔루션까지 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동사는 그동안의 성과와 고객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R&D를 이어나가고 있다.
 

윤소원 기자
로봇시대의 글로벌 리더를 만드는 로봇기술 뉴스레터 받기
전문보기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