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4족 보행 견마로봇이 대세!? 中 스마트폰 기업 샤오미도 '출사표' 샤오미 견마로봇 '사이버도그(CYBER DOG)', 개방된 개발 네트워크 제공 예고 정대상 기자입력 2021-08-30 11:29:38

샤오미 사이버도그(사진. 샤오미)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최근 4족 보행 로봇 사이버도그(CyberDog)를 발표했다. 샤오미는 사이버도그로 전 세계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개발자들을 위한 4족 보행 로봇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다. 


사이버도그에는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서보모터를 적용해 속도와 민첩성, 광범위한 동작을 구현한다. 최대 토크 출력 32Nm, 최대 회전 속도 220rpm의 서보모터를 적용한 사이버도그는 최대 3.2㎧s의 고속 이동이 가능하고, 백플립과 같은 고난이도의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이 로봇의 두뇌를 구동하는 모듈은 384개의 CUDA® 코어와 48개의 Tensor 코어, 6개의 Carme1 ARM CPU 및 2개의 딥 러닝 가속 엔진을 포함하는 임베디드와, 에지 시스템용 AI 슈퍼컴퓨터인 NVIDIA® Jetson Xavier™ NX 플랫폼이다. 고성능 연산 능력을 지닌 사이버도그는 사용자를 위해 센서 시스템에서 확보한 방대한 데이터를 문제없이 처리한다.


또한 완성도 높은 생체 모사를 위해 터치센서, 카메라, 초음파센서, GPS모듈 등 움직임을 안내하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위한 11개의 고정밀 센서가 장착돼 환경을 감지, 분석 및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샤오미의 스마트폰 이미징 기술을 기반으로 향상된 주변 환경 인식 능력을 지녔으며, 비전 센서 시스템을 기반으로 자율적 물체 추적, SLAM, 센티미터 규모의 장애물 회피 및 탐색이 가능하다. 


한편 사이버도그는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핵심 모듈을 재구성하고 최적화하는 오픈소스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 샤오미는 오픈소스 기반 플랫폼을 활용해 전 세계 개발자들이 4족 보행 로봇 연구에 기여하고, 소통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샤오미 측은 “더 많은 로봇 애호가들과 엔지니어, 샤오미 팬들이 참여해 사이버도그의 잠재력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도록 1,000대를 9,999RMB(약 180만 원대)에 출시한다”라며 “또한 전 세계 개발자들과 지속적으로 진행 상황과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샤오미 오픈소스 커뮤니티(iaomi Open Source Community)를 설립할 예정이며, 엔지니어가 미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로봇 연구소도 설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대상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