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Yeogie 인터뷰] 차세대 랩핑 로봇으로 시장 선점한 ‘명신물산’ 자체적 설계기술로 글로벌 경쟁력 갖췄다! 문정희 기자입력 2020-12-29 10:25:00

명신물산이 포장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특화된 이동식 랩핑 로봇으로 랩핑 작업공정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이 기업은 국내 현장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키웠다. 본지에서는 포장작업의 능률은 물론, 작업자의 안전 및 전반적인 생산효율까지 확보할 수 있는 장비로 시장을 선점해가고 있는 명신물산을 소개하고자 한다.
 

명신물산 윤명구 대표

 

국내기술로 현장 활용성 UP!
스트레치 필름으로 제품을 포장하는 이동식 랩핑 로봇은 포장 및 물류 현장에서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작업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공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랩핑 로봇은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이미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신물산은 국내기술이 접목된 이동식 랩핑 로봇을 개발,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다. 해외 유수 기업들의 제품이 이미 국내에 도입된 상황에서 자체적인 브랜드를 형성함으로써 차별화된 기술을 입증하기도 했다. 현재 동사는 글로벌 기업에도 제품을 공급하면서 환경에 최적화된 장비의 공급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명신물산 윤명구 대표는 “필름에서부터 적용되는 환경까지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 이동식 랩핑 로봇을 선택해야 한다”라며, “당사는 해외 브랜드가 대응할 수 없었던 기술적인 부문을 확보하면서 인프라를 넓혀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해당 기업의 랩핑 로봇은 우수한 작업 능률, 필름과의 호환성, 기술 경쟁력 등을 확보하고 있어 작업공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이들은 그간 구축해온 인프라와 더불어 적용 가능한 신시장을 발굴하면서 기업 브랜드 가치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랩핑 로봇

 

포장의 완성도를 높이다
명신물산은 차별화된 이동식 랩핑 로봇을 통해 고객들이 인력 절감과 포장작업 효율 향상을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제품을 포장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초음파 센서, 비상정지 버튼 및 경광등과 같은 장치를 활용하면서 안정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은 순수 국내기술을 접목한 장비로 제품의 포장 완성도를 높이고, 작업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면서 선진화된 작업 환경을 구현했다.
특히 협소한 작업 환경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설계해 호평을 받기도 했다. 동사는 독자적인 기술 및 디자인을 접목한 장비로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여러 필름을 호환할 수 있도록 해 적용 분야를 확대했다.
한편 명신물산은 이동식 랩핑 로봇 이외에도 적재 및 이동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보행식 스태커, 파렛트를 반전시킬 수 있는 무압력 반전기 등의 라인업을 갖추면서 시장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물류 현장에서의 적재, 이송, 관리 등 전반적인 능률을 높일 수 있도록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관련 기업들과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전동 보행 이동대차

 

특화된 장비로 경쟁력 키울 것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랩핑기를 비교했을 때, 명신물산의 이동식 랩핑 로봇은 결코 저가의 모델은 아니라는 것이 기업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교할 수 없는 품질과 현장에 특화된 기술 등을 확보하고 있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다.
국내 대기업을 비롯한 다수의 현장과 체결한 사례에서 그 이유를 살펴볼 수 있다. 명신물산은 담당자들이 직접 데모 및 시운전을 거쳐 기계를 선정하는 입찰 경쟁에서도 우위를 선점하면서 장비 납품에 성공한 바 있다. 충분한 검증 단계를 거쳐 각 브랜드별 강점을 비교하는 입찰 과정에서 품질과 응용 가능성 등을 인정받으면서 성장을 거듭했다.
윤명구 대표는 “외산 제품 대비 가격대가 약간 높다고 느낄 수 있지만, 장비 도입 및 관리 등을 고려한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이점이 있다”라며, “실제로 우리 장비를 시운전한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장비를 도입하겠다고 결정하기도 했다”라고 전했다.
가격 경쟁력 대신 이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을 택했다. 외국 브랜드로 겪게 되는 한계를 해결하고, 나아가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적용하면서 현장에 특화된 제품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사는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좁은 공간에서도 활용 가능한 장비를 제안하며 차세대 물류환경을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

 

무압력 반전기

 

자체 제작으로 신뢰도 제고
명신물산은 향후에도 설계부터 제작, 공급까지 자체적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해 국내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산 제품군에서는 대안을 찾기 힘들었던 부분까지 기술을 확보하면서 다가올 기술에도 미리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동사의 주된 목표는 ‘가치가 있는 장비를 생산하자’는 데에 있다. 해당 기업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의 장비를 공급하면서도 업계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었는데, 이는 차별화된 장비의 효율과 외산 제품이 따라올 수 없는 기술적 부분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제품을 적용해보고, 그간 대응이 어려웠던 기술적 난제를 해결할 수도 있어 많은 이들이 동사의 이동식 랩핑 로봇을 찾고 있다.
명신물산은 향후 장비 공급부터 유지보수, 기술 대응, 자재와의 활용성까지 기술적 부문을 추가 개선함으로써 품질 업그레이드에 더욱 주력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랩핑 로봇에 적용되는 스트레치 필름을 함께 공급하면서 장비 관리부터 서비스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안한다는 전략이다.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지속 성장해온 해당 기업은 앞으로도 설계 및 핸들링 역량을 키워 신수요처를 발굴하는 데 주력할 것임을 밝혔다.

 

스택로봇

문정희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