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5월 25일(월) 오늘의 날씨, "구름·안개 많지만 대체로 맑음.. 내일 오후부터 저녁 비" 구름 많은 날씨에 짙게 낀 안개 확인할 수 있어 최난 기자입력 2020-05-25 08:39:03


기상청에 따르면 5월 25일(월) 오늘의 날씨는 우리나라 서쪽에서 높은 구름이 유입돼 전국 대부분 지역이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구름 사이로 서해상에 짙게 낀 안개도 함께 확인할 수가 있는데, 서해연안과 일부 남해안 그리고 제주도에는 해상에 안개가 유입되고 일부 내륙지역도 밤사이 기온이 많이 떨어지면서 안개가 짙게 낀 곳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몽골 북쪽에 소용돌이 주변으로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가 계속해서 맴돌면서 대기가 마치 산등성이를 따라 이어진 능선처럼 다소 부풀어 있는 상태인 반면, 우리나라 북쪽으로 계속해서 차가운 공기를 끌어내리는 또 다른 회전에 의해 생긴 소용돌이는 마치 골짜기와 같이 움푹 들어간 모습으로 주변 보다 낮은 공기 덩어리의 높이와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공기덩어리가 가까이 마주보면서 주변 공기의 흐름은 동쪽으로 빠르게 이동하지 못하고 마치 장애물에 가로막힌 듯 크게 요동치면서 다소 정체돼있는 모습을 보이게 되겠는데, 당분간 이런 형태의 흐름이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이미 북동쪽에 넓게 자리 잡은 차가운 공기 덩어리의 영향을 지속해서 받고 북풍계열의 바람을 계속해서 맞이하는 만큼 평년보다 다소 낮거나 비슷한 기온 분포를 보이겠다.

 

오늘 최고 기온 예상 분포도로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0~25도 정도의 최고 기온을 보이면서 그리 덥지 않은 날씨가 예상된다. 다만 일부 지역은 지형효과에 의해 다소 기온이 오르면서 25도를 조금 넘는 기온을 기록하는 지점도 있겠다. 아울러 대기의 흐름이 다소 정체된 상황에서 계속해서 북쪽에서 불어 들어오는 바람의 영향을 받는 이번 주 초반에는 기온이 크게 오르지 않고 비슷한 경향을 보이겠는데, 내일이나 모레 낮 동안 맑은 날씨를 보이는 일부지역은 따뜻한 햇볕에 의해 기온이 다시 오르면서 오늘보다 1~2도가량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내일 낮부터 밤사이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 소식이 있다. 일부 지역은 퇴근시간 무렵 비가 내릴 가능성도 있겠으니 이어서 발표되는 날씨해설 영상과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난 기자
로봇시대의 글로벌 리더를 만드는 로봇기술 뉴스레터 받기
전문보기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