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아이에이코리아(IA코리아), IAI의 진보된 액추에이터가 출시 차세대 액추에이터 라인업 '너트 회전형 액추에이터' 공개 정대상 기자입력 2019-05-22 10:15:41

소형 제조용 로봇 분야의 글로벌 기업 아이에이아이(이하 IAI)의 한국 총판 ‘(주)아이에이코리아(IA KOREA, 이하 IA코리아)’가 기존에 공급해온 액추에이터 NS 시리즈를 더욱 업그레이드 시켰다. 
새로워진 NS 시리즈는 너트(Nut) 회전형 액추에이터로서, IAI가 자랑하는 배터리리스 앱솔루트 엔코더(Batteryless Absolute Encoder)가 탑재됐다. 동사는 기존 NS 시리즈에도 옵션의 형태로 앱솔루트 앤코더를 지원했으나 이 경우 주기적으로 배터리를 교환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IAI의 신규 액추에이터 라인업(사진. 아이에이코리아)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신형 액추에이터는 배터리리스 앱솔루트 엔코더를 표준으로 장착함으로써 배터리 없이 위치를 기억할 수 있다. 앱솔루트 엔코더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배터리 구입 또는 관리 등의 불편을 최소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초기 기동 후 원점복귀 작업이나 원점 확인 센서 등이 필요 없어 사용 편의성이 극대화됐다. 

 

길어진 스트로크와 빠른 속도 또한 액추에이터의 진보를 증명한다. 업그레이드된 액추에이터는 최대 2,300㎜의 스트로크와 2,500㎜/s의 속도를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볼 스크루(Ball Screw)를 사용하는 액추에이터는 스트로크가 길어질수록 볼 스크루 처짐에 의한 회전운동 방해로 인해 최고속도가 떨어진다. 그러나 신규 NA 시리즈는 볼 스크루가 아닌 너트를 모터로 회전시켜 이동하는 방식으로 설계돼 롱 스트로크에서도 속도 저하 없이 고속 이동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사이클 타임을 단축시킬 수 있다. 
IA코리아 관계자는 “동일한 이동 조건으로 비교했을 때, 같은 사양의 IAI 볼 스크루 회전 타입 모델(ISA-W) 대비 약 40%가량의 사이클 타임 단축이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업그레이드된 액추에이터 시리즈에는 고 가반하중 모델이 추가됐다. 모터 용량 750W 제품이 라인업에 추가되면서 고속 회전이 가능한 너트 회전방식의 액추에이터로 최대 120㎏까지 반송이 가능하다. 

 

더 높아진 가반하중(사진. 아이에이코리아)


한편 기존 NS 시리즈와 동일하게 멀티 슬라이드(Multi Slider) 사양을 활용할 수 있다. 멀티 슬라이드 사양은 1개의 축에 2개의 슬라이드를 별도로 동작시키는 구조로, 설치 공간절약과 트랙 타임 단축에 도움이 된다.
또한 XSEL SSEL Controller에 연결하면 슬라이드 간의 충돌을 방지하는 ‘충돌방지 기능’을 표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IA코리아 관계자는 “기존 NS 시리즈는 너트와 중공모터가 볼 스크루 상에 일직선으로 나열된 구조였으나, 업그레이드된 너트 회전형 액추에이터는 벨트 & 풀리(Belt & Pulley)로 동력을 전달하는 구조로 모터와 너트가 병렬로 연결돼 너트가 회전하는 IAI의 독자적인 신개념”이라고 소개했다. 

정대상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