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Monthly Focus Interview] 지매틱코리아, 풍부한 전동 그리퍼 라인업 구축 정대상 기자입력 2019-04-30 11:32:32

지매틱코리아(유) 이종주 지사장(사진. 로봇기술)


Q. 지매틱(Gimatic)이 전동그리퍼를 개발한 시기 및 배경은.
A. 1985년 설립된 지매틱은 로봇 자동화에 필수요소인 그리핑 시스템과 사출성형기 취출로봇에 적용되는 EOAT(End of Arm Tooling), 전동 그리퍼 및 리니어 시스템 등의 메카트로닉스와 자동화를 위한 다양한 센서 제품군을 아우르는 다국적 기업이다. 
전동그리퍼의 경우 지난 2012년에 지매틱 메카트로닉스 분야의 첫 전동그리퍼와 전동 액추에이터가 개발됐다. 당시 전동 액추에이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한 지매틱은 2013년에 현재의 지매틱 메카트로닉스 라인업의 제품을 모두 개발, 출시했다. 


Q. 지매틱 전동그리퍼 라인업에 대한 소개.
A. 지매틱의 전동그리퍼는 공압그리퍼와 마찬가지로, 평행, 3조(Jaw), 롱스트로크, 앵귤러, 래디얼 등 모든 종류의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니버설로봇과 UR+에 적용된 협동로봇 전용의 범용 그리퍼도 출시했으며, 덴소(Denso)와 연구개발한 의료용 멸균 전동그리퍼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당사의 전동그리퍼는 모두 프라운호퍼 IPA ISO 인증을 획득해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했다. 
한편 얼마 전 전동 툴 체인저를 출시해 제품 구성을 강화했으며, 올해 중 서보그리퍼 및 무선작동그리퍼도 출시할 예정이다. 

 

Q. 전동그리퍼가 공압그리퍼보다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A. 협동로봇 분야이다. 협동로봇 솔루션이 적용된 분야 중에서도 별도의 에어 컴프레서 공급라인이 없는 위치에 설치되는 경우, 전동그리퍼를 이용해 로봇 툴 I/O에 간단히 연결하는 것만으로 제품을 픽 앤 플레이스(Pick & Place)할 수 있다. 

 

Q. 국내 시장에 주력으로 홍보하고자 하는 전동 그리퍼 모델은.
A. 그리퍼의 특성상 한 가지 모델만 주력으로 홍보하기는 어렵다. 당사에서는 전체 전동그리퍼 라인업에 대해 국내에 적극 홍보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국내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매틱 전동그리퍼(사진. 지매틱코리아)

 

Q. 공압그리퍼 유저들이 전동그리퍼를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A. 전동그리퍼는 플러그 & 플레이(Plug & Play)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오히려 공압그리퍼 대비 손쉽게 연결 및 작동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당사 전동그리퍼의 가장 큰 장점이다.

 

Q. 향후 전동그리퍼 시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는지.
A. 로봇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전동그리퍼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공압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점차 로봇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전동그리퍼가 필요한 공정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정대상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