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로봇 가반중량과 생산성 향상이 고민이라면? 해답은 ‘(주)비티에이치’ 파워 로봇 시스템으로 중량물 작업의 새지평 열어 김지연 기자입력 2018-12-03 14:43:44

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정 개선 전문 기업 (주)비티에이치가 최근 중량물에 대한 복잡한 작업을 지원하는 파워 로봇 시스템을 선보이면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동사는 파워내열마그네트테이블이 적용된 3차원 포지셔너와 제조용 로봇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했다. 본지에서는 제조 기업들의 파트너, (주)비티에이치를 만나봤다.

 

(주)비티에이치 김동현 대표이사(사진. 로봇기술)
 

(주)비티에이치, 생산성 향상을 제안하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정 개선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조업체들의 숙명과도 같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주체적으로 공정 개선 작업을 실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주)비티에이치(BTH, 이하 비티에이치)’는 이 같은 기업들의 파트너로서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해왔다. 


비티에이치는 파워 로봇 시스템과 FRP 와인딩머신 시스템, 교반 시스템, 파워내열마그네트테이블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현장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준다. 


비티에이치 김동현 대표이사는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부터 생산성 제고를 위해 기계를 설계하고 제작 및 설치하는 업무를 시작했고, 올해로 22년째 공정 개선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독자적인 파워내열마그네트테이블 개발
김동현 대표이사는 “생산성 향상에 관심이 없고 현장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업의 발전은 멈추고, 도태된다”라며 현장 개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과거 국내 대기업 H社 생산기술팀에 근무하면서 단일 공정 개선만으로 1,500억 원의 매출상승 효과를 거두는 등 공정 개선이 기업에 어떠한 이익을 가져다주는지 직접 확인했다. 이후 일본계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D社의 협력업체 공정 개선, 제철업체 H社의 협력사 제철설비 개발 등에 성공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개발된 제품이 바로 3차원 포지셔너이다.

 

파워내열마그네트테이블(사진. 비티에이치)


동사의 3차원 포지셔너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파워 로봇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첫 번째 혁신은 이 회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파워내열마그네트테이블에서 시작됐다. 


그는 “자석이 파손되는 고온의 용접작업에서는 일반적인 마그네트테이블을 사용하지 못하나 고온에도 견딜 수 있는 내열 타입으로 개발한 파워내열마그네트테이블은 비티에이치의 독자적인 경쟁력”이라고 밝혔다. 

 

중량물 작업에 최적화된 파워 로봇 시스템
일반적인 포지셔너는 지그를 이용해 워크피스를 고정시키는 반면, 비티에이치의 3차원 포지셔너는 마그네트테이블로 워크피스를 고정하는 방법이 추가돼 지그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용접 및 가공 작업 시 열이 발생되는 철재 생산제품에 대해 열 손상 없이 사용이 가능하고, 용접변형 등으로 품질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전용 지그와 조합해 자력 역변형 공법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내부온도 측정 기능을 이용해 현장 적용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동사는 V社 굴삭기 연료탱크를 제조하던 협력업체의 고민을 역변형 공법으로 해결해주면서 파워 로봇 시스템 개발을 시작했다.

 
김 대표이사는 “파워내열마그네트테이블이 적용된 3차원 포지셔너를 이용해 역변형 공법을 실현함으로써 고객사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불량을 해결했고, 기존에 해당 기업이 사용했던 로봇 용접 시스템과 융합함으로써 파워 로봇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파워 로봇 시스템 개발 배경을 밝혔다.

 

 

파워 로봇 시스템(사진. 비티에이치)


파워 로봇 시스템에 적용된 3차원 포지셔너는 중량물의 용접, 절삭, 디버링 등의 가공에 있어 다양한 방향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계 장치로, 중량부품 용접 등의 작업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5면 또는 6면까지 용접, 조립, 가공 작업을 할 수 있고, 복잡한 형상의 용접품 및 조립/가공품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수직 이동 및 전후·좌우 회전이 자유롭게 가능하다. 1~10ton의 중량 부품 생산에 특히 적합하며, 작업 대상물에 따라 20~50ton의 초고중량물 작업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파워 로봇 시스템 작업 모습(사진. 비티에이치)


한편 최근 동사는 툴에 따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이 가능한 파워 로봇 시스템을 용접 외의 분야로 확장하기 위한 움직임도 보여주고 있다. 최근 동사는 다관절로봇을 이용한 금속 3D프린팅 시스템 구축 사업 컨소시엄에 참가해 파워 로봇 시스템으로 금속 3D프린팅 작업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FRP 와인딩 제품 제조에 최적화된 시스템
비티에이치는 파워 로봇 시스템 외에 파워 FRP 와인딩머신 시스템 교반기 등 다양한 시스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파워 FRP 와인딩머신 시스템은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정화조 및 원통 FRP 제품을 제작하는데 적합하다. 다양한 사이즈 및 형상의 금형을 교체하면서 작업이 가능하고, 장비와 금형이 조립된 상태에서 탈형이 가능하며, 자동 절단장치, 여과장치 등을 추가할 수도 있다.

 

FRP 와인딩머신 시스템 교반기(사진. 비티에이치)

 

종합 로봇 시스템 기업으로 거듭날 것
다양한 자체 개발 시스템들을 보유하고 있는 비티에이치의 핵심적인 경쟁력은 연구·개발이다. 고객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비티에이치 본래의 비즈니스로, 현재 동사의 여러 표준 시스템들은 이 과정에서 개발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김동현 대표이사는 “다양한 중소기업 및 대기업, 관계사들로부터 연락이 오고 있다. 일반적인 시스템 업체들과 달리 우리는 고객들의 고민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나간다는 점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시스템의 국산화 비중을 높이는 것 또한 비티에이치의 관심사다. 그는 “로봇 시스템을 예로 들면, 특히 후판용접 등 중량물 작업 시스템 부분에서 국산 제품의 네임밸류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싶다”라고 귀띔했다.


또한 장기적인 목표에 대해서는 “제조용 로봇 분야의 종합 로봇 시스템 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대표이사는 “공작기계 업계를 예로 들면 규모 있는 종합 기계 메이커들이 있지만 로봇 시스템 분야의 경우 이 정도 규모의 전문 시스템 기업은 없는 상황”이라며 “당사는 종합 로봇 시스템 기업의 면모에 맞는 규모와 내실을 쌓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김지연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