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짐머그룹의 새로운 전기식 어셈블리 그리퍼 GEP2000 김지연 기자입력 2018-09-13 15:53:41

머그룹이 새로운 전기식 어셈블리 그리퍼 GEP2000을 공개했다. GEP2000은 어셈블리 작업용과 작은 워크피스 처리용으로 설계된 소형 전기식 그리퍼로, 80~400N까지 파지력 조절이 가능하고 10~16㎜의 스트로크로 제공된다. 


셀프잠금장치 기술이 적용돼 갑작스러운 전원 공급 차단에도 작업물을 놓치지 않도록 예방하며, I/O 링크, 디지털 I/O, 조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아날로그 출력과 조합된 디지털 I/O 등 세 가지의 컨트롤 버전으로 구성됐다.

 

GEP2000(사진. 짐머그룹)

 

I/O 링크 버전에서는 간편한 운영 기능뿐만 아니라, 쉬운 통합을 위한 모든 I/O 링크의 시스템 기능이 제공된다.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마스터 컨트롤러와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며, 파지력이나 그리핑 속도 등의 파라미터는 중앙에서 설정한다. 또한 IODD(IO Device Description)를 사용해 더 높은 레벨의 컨트롤 시스템으로 신호를 보낼 수 있고, 이를 통해 그리퍼 교체 시 초기 설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하드웨어 없이 향상된 진단 기능과 예방 유지보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사용하고 있던 PLC에 대한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설치도 필요 없다. 이 밖에 짐머그룹은 쉬운 작동을 위한 자체 HMI(Human Machine Interface)를 제공한다. HMI는 그리퍼 사용자용 특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32개의 각기 다른 처리 공정물 파라미터를 저장할 수 있다. 


디지털 I/O 버전에서는 그리퍼가 공압식 밸브만큼 간단하게 작동된다. 그리퍼가 신호를 받으면 열리고, 또 다른 신호를 받으면 조가 닫히며, 신호가 없을 경우 움직이지 않는다.
그리퍼에 파인 두 개의 홈으로 그리퍼의 위치를 알기 위한 마그네틱 필드 센서를 사용할 수 있고, 공압식 그리퍼와 마찬가지로 이들 센서를 사용해 위치정보가 도착하면 신호를 보낼 수 있다. 덧붙여 네 단계의 포텐션미터를 사용해 그리퍼 상에서 직접 간단하게 파지력을 조절할 수 있다.

 

GEP2000(사진. 짐머그룹)

 

그리퍼 조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 사용 환경에서는 아날로그 출력 디지털 I/O 버전이 적합하다. 조 위치에 따라 0과 10V 사이의 전압을 출력하는 아날로그 센서가 그리퍼에 자체적으로 내장됐고, 외부 아날로그 전압센서는 높은 수준의 제어를 위해 아날로그 카드로 측정되며, 이에 따라 0.05㎜ 이하의 정확한 측정으로 조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GEP2000은 표면처리된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매우 강하고, 단단하며, 안정적이다. 짐머그룹의 수십 년 노하우가 적용된 플랫 가이드로 설계돼 어셈블리 및 소형 워크피스 처리 작업이 가능하고, 별도의 유지보수 없이 천만 사이클의 동작이 가능하다. 
씰 처리를 통해 IP40의 방수/방진 성능을 달성했으며, 이 씰은 높은 정확도로 빠르게 교체할 수 있다. 
한편 이 세 개 버전의 GEP2000 그리퍼는 안전을 위한 비상해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김지연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