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나치후지코시, 로봇 신기술 소개회 개최 초소형 ‘MZ01’ 비롯한 로봇 및 소프트웨어 소개 최윤지 기자입력 2018-06-21 09:05:20

나치후지코시 한국사무소가 지난 6월 20일(수) 충남 아산시 CA웨딩컨벤션에서 ‘나치 로봇 신기술 소개회’를 개최했다. 동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7월 중 출시 예정인 가반중량 1㎏급의 초소형 ‘MZ01’ 모델을 비롯한 로봇 하드웨어와 무선 UX/UI를 비롯한 소프트웨어를 소개했다. 신기술 소개 후에는 질의응답과 동사의 MZ로봇을 이용한 매직쇼가 이어졌다.

 

나치 로봇 신기술 소개회가 개최됐다.

 

로봇 수요 확대 및 고객 니즈에 맞춘 제품 개발 중

지난 6월 20일(수)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CA웨딩컨벤션에서 나치후지코시 한국사무소의 ‘나치 로봇 신기술 소개회’가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나치후지코시 한국사무소 김용래 소장을 포함한 나치 관계자 및 한국로봇산업협회 김재환 본부장과 협회 관계자, S그룹 협력사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자리를 가득 메웠다.


이날 행사는 로봇 신기술 발표를 시작으로 질의응답, 나치후지코시의 MZ로봇을 이용한 매직쇼 순으로 이어졌다. 로봇 신기술 발표는 NKR 소속 오은지 주임이 담당했으며 약 35분간 진행됐다. NKR(Nachi Korea Robot)은 나치후지코시 한국사무소의 테크니컬서비스 전담조직이다.


오은지 주임은 “나치후지코시는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당사는 제조용 로봇 수요 확대 및 고객 니즈에 따라 조립·용접 등의 로봇을 개발하고, 티칭을 간소화하고 있다. 또한, 변화된 안전 규칙에 따라 통신이 규격화된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기술 갖춘 로봇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8종 소개

발표는 나치후지코시 로봇 시리즈 개요를 시작으로 가반중량 1㎏의 ‘MZ01’을 비롯한 5개의 하드웨어와 ‘오픈 네트워크(Open Network)’를 비롯한 소프트웨어 소개로 이어졌다. 먼저, 이날 소개된 하드웨어는 7월 중 출시 예정인 가반중량 1㎏의 초소형 로봇 MZ01, 가반중량 12㎏의 ‘MZ12’, 기존 ‘MZ07’ 모델을 업그레이드한 ‘MZ07L-04’와 협동로봇 ‘CZ10’ 그리고 무선 Teach Pendant이다.


오은지 주임은 “MZ01은 스마트폰 부품 등 소형 부품의 반송, 박리 등의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며 “A4용지 크기 정도의 작업 영역으로 작업자 한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에 로봇 2대를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MZ12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위치 반복 정밀도 ±0.04㎜ 이내로 톱클래스 수준의 고정밀 동작을 한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로는 UX/UI, 오픈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EPMS)이 소개됐다. 오은지 주임은 “나치후지코시는 현재 고객사 프로그램가이던스에서 대부분 공정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 시 가장 먼저 고민한 것은 ‘어렵다’는 점이었다.”며 “당사는 관련 지식이 없는 초심자도 프로그램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UX/UI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당사의 UX/UI는 시퀀스를 가시화했으며,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플로차트를 드래그 & 드롭해 로봇의 움직임을 설계할 수 있게 제작됐다”고 말했다.

 

나치후지코시 한국사무소 김용래 소장


발표 후에는 나치후지코시 재팬의 이시다 개발고문과 나치후지코시 한국사무소의 김용래 소장이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다. 이후 이준영 마술사가 나치후지코시의 MZ로봇을 이용한 매직쇼를 펼쳐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최윤지 기자
로봇시대의 글로벌 리더를 만드는 로봇기술 뉴스레터 받기
전문보기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