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스토브리, 스카라 로봇의 새로운 지평 열다 TS2 시리즈, 2018 오토매티카에서 베일 벗다 김지연 기자입력 2018-06-30 11:28:58

2018 오토매티카에 참가한 스토브리(사진. 스토브리코리아)

 

스토브리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자동화 전문 전시회로 꼽히는 2018 오토매티카에서 새로운 차원의 스카라 로봇 TS2 시리즈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스토브리 고유의 JCS드라이브 적용 및 모듈형 디자인으로 기존 TS 시리즈와 완벽하게 차별화된 스카라 로봇 TS2 시리즈를 본지에서 소개한다.


스토브리가 지난 6월 19일(화)부터 22일(금)까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2018 오토매티카(Automatica 2018)’에서 세계 최초로 새로운 스카라 로봇 TS2 시리즈를 공개했다.
스토브리의 특허기술인 JCS드라이브를 적용,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이 스카라 로봇은 매우 짧은 사이클 타임을 제공하며 혁신적인 위생 설계로 민감한 환경에서의 활용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스토브리 로봇사업부의 Gerald Vogt 본부장은 TS2 시리즈와 기존 스카라 로봇 TS 시리즈의 공통점에 대한 질문에 “아무것도 없다”는 말로 완벽한 차별화를 실현했음을 알렸다. 그는 “스토브리 다관절 로봇에 적용돼 제조용 로봇의 새로운 기준을 세운 JCS드라이브를 모듈형으로 설계해 TS2 시리즈에 적용했다. 이 기술은 스카라 로봇 성능 향상의 핵심”이라며 “외부 케이블링을 함께 내장하는 중공축 기술은 독특한 클린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TS2 시리즈는 내부 미디어 및 공급 라인을 함께 내장함으로써 콤팩트한 설계를 실현했다. 케이블의 외부 번들링이 없어 외부 물질에 의한 기계적 결함을 방지했고, 하우징은 완전하게 밀폐했다. 특수한 볼스크루를 적용하고 커버로 보호되는 로봇 팔, 밀폐형으로 제작된 로봇 하부의 전기 커넥션, 전·후방 데드존의 최소화 등의 특징들은 혁신적인 위생 설계의 전형이다.”라고 역설했다.

 

TS2 60 표준 설치(左) 및 천장 설치(右)(사진. 스토브리코리아)

 

모든 용도에 적합한 스카라 로봇
명실상부 생명 과학 자동화 분야 선두주자인 스토브리는 TS2 시리즈의 출시로 인해 이 분야에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TS2 시리즈는 출시와 동시에 UL 버전 및 ESD 호환 변형을 비롯해 의료·제약 및 식품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수정 버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Gerald Vogt 본부장은 “TS2 시리즈는 모든 목적에 적합하다. 일반적인 조립 작업은 물론 민감한 생산 환경에 대응이 필요한 경우 간단하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라며 “이 로봇은 새로운 응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식품 및 의약품에서 광전지에 이르기까지 가장 엄격한 위생 또는 클린룸 요구사항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며, 아울러 식품오일 NSF H1을 사용해도 성능의 저하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TS2 시리즈는 TS2-40/60/80/100의 4개 모델로 구성된다. 특히 4축 스카라 로봇 TS2-100 모델이 출시됨으로써 기존 400~800㎜에 불과했던 스카라 로봇(TS 시리즈 기준) 작업 반경이 1,000㎜까지 확장됐다. 전반적인 라인업들은 TS 시리즈 대비 더욱 콤팩트해져 공간활용도를 높였으며, 이 밖에도 스카라 로봇으로서는 처음으로 툴 체인지 시스템을 옵션으로 주문할 수 있게 됐다. 스카라 로봇의 그리퍼 및 툴 자동 교체를 지원함으로써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가동 시간을 크게 늘릴 수 있다. 
한편 이 시스템의 또 다른 장점은 툴이나 그리퍼가 베이 오넷 잠금 장치를 통해 단 몇 초 내에 수동으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모든 미디어 및 신호 연결은 자동으로 진행된다.

 

2018 오토매티카에서 공개된 스토브리 TS2 시리즈(사진. 스토브리코리아)


모듈형 설계로 경쟁력 높여
TS2 시리즈의 4가지 모델을 면밀히 살펴보면 공통된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바로 수직다관절로봇 TX2 시리즈와 공유되는 동일한 로봇 받침대이다. 또한 로봇 팔, 각 축 및 드라이브는 특정 모델과 동일하다. 로봇 암의 경우 4가지 모델들은 두 가지 버전 중 하나로 제작됐으며, 소형 모델인 TS2-40/60과 대형 모델인 TS2-80/100이 각각 동일한 버전으로 제작됐다. 이 같은 특징은 새로운 모듈형 디자인의 결과이다. 


Gerald Vogt 본부장은 “모듈형 디자인은 TS2 시리즈의 납기를 현저하게 단축시키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합리적인 부품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라며 “스토브리는 현재 자체적인 JCS드라이브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어떤 경우든 매우 높은 수준의 수직적 통합이 가능하므로 특정 부품 공급 업체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는다. 따라서 납기가 단축될 뿐만 아니라 사용자는 더 빠르고 조용하면서도 정확성이 뛰어난 이 로봇에 만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지연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