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보기

[Yeogie인터뷰] 도시바기계, 표준으로 제공되는 차별화된 혁신 로봇 기능들 엑트엔지니어링(주) 최영수 대표이사 김지연 기자입력 2018-05-10 18:30:59

 

 

Q. 가반하중 7㎏급 이하의 소형 수직다관절로봇(이하 소형 로봇) 모델에 대한 소개.
A. 도시바기계의 6축 수직다관절로봇은 TV, TVL, TVM 시리즈가 있으며, 그 중 TV 및 TVL 시리즈가 소형 로봇 라인업에 적합하다. 

 

Q. TV/TVL 시리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TV 시리즈는 도시바기계가 가장 많이 판매했던 시리즈로, 일반적인 소형 로봇과 동일한 기능 및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옵션 사양으로 방수·방진 대응이 가능해 클린룸에서의 수요가 많고, 더불어 세이프티 카테고리3에 준하는 사양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한편 전기·전자 시장을 타깃으로 개발된 TVL 시리즈는 일반적인 소형 로봇과 차별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TVL의 L은 경량(Lightweight), 저렴한 가격(Low-cost), 낮은 에너지 소비량(Low Power Consumption)을 의미한다. 세계 수준의 사이클 타임을 구현했고, 독특한 알루미늄 바디를 적용해 경량·고속 동작을 실현했으며, 타사 대비 월등한 가격경쟁력도 경쟁 우위 요소이다. 

 

Q. 주목할 만한 기능이 있다면.
A. 도시바기계가 표준으로 제공하는 센서리스 컴플라이언스 기능은 소형 로봇의 주요 어플리케이션인 조립 공정 등에서 빛을 발한다. 일반적으로 공차가 거의 없는 구멍에 뭔가를 삽입하거나, 또는 복잡한 형상의 디버링, 너트런너를 이용한 나사 체결 등의 작업은 포스센서를 필요로 하는데, 도시바기계의 로봇은 컨트롤러에 해당 기능이 탑재된다. 이 기능을 통해 포스센서가 지닌 방향적 한계를 넘어 여러 방향에서도 유연한 힘 조절이 가능하다. 

 

 

도시바기계 TVL 시리즈(사진. 엑트엔지니어링)


한편 도시바기계는 로봇 분야에 한정하자면 비교적 후발주자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타사와 차별화된 기능들을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컨트롤러에 내장되어 있는 비전 캘리브레이션 기능은 저가의 스마트카메라 등으로 픽셀 데이터만 확보하면 고가의 비전 시스템과 동일한 작업을 로봇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비전 및 비전 프로그래밍 작업에 소요되는 금전적 소모를 절감할 수 있으며, 초급자도 쉽게 로봇 비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이 밖에 도시바기계 로봇들은 유저가 직접 라이브러리를 입맛에 맞게 생성할 수 있다는 강점도 있다. 최근 도시바기계 로봇이 OLED 등의 시장에서 많이 판매되는 이유가 복잡한 레시피를 라이브러리 호출만으로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로봇 프로그래밍이 심플해지고, 또한 장비가 확산돼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 

 

Q. 도시바기계 소형 로봇이 주로 활용되는 어플리케이션은.
A. 기본적으로 OLED 검사, 스마트폰 조립 및 검사 등 전기·전자 시장이 가장 많다. 또한 도시바기계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사출성형기, 다이캐스팅 관련 자동화 분야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A. 도시바기계가 로봇을 만든 시기는 30년이 넘었지만, 기본적으로 대형 장비 위주로 시장을 공략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로봇 브랜드는 타 기계 장비보다 낮았다. 
그러나 최근 그룹사 차원에서 로봇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당사 또한 국내 시장 확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개방성과 비전 캘리브레이션, 충돌회피 등 소형 로봇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강점과, 이를 통해 엔드유저들이 원하는 시스템을 쉽고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노력하면 시장점유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지연 기자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